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히비스커스차, 환 효능 및 품질 비교[SBS모닝와이드]

by 겨울엔 딸기 2019. 4. 3.
반응형

히비스커스차, 환 효능 및 품질 비교 :)

 

참조 논문 :)

1. <건조시킨 히비스커스 꽃받침의 에탄올 추출물이 렛트의 지방 흡수 및 배출, 체중 변화에 미치는 영향>[2009]_

2. <히비스커스(로젤)추출물에 따른 성인 남녀의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2007]_영양연구학회지

3. <마이크로웨이브 추출 조건에 따른 동결 및 열풍 건조 오미자 추출물의 항산화 활성>[2013]_ 한국식품과학회지

 

HCA를 비롯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한 다이어트 성분을 무려 3가지나 함유하고 있는 “히비스커스”는 지방을 분해 및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해 체중 감량에 상당한 효과가 있으며, 오메가-6, 비타민C, 비타민B2, 철분 등의 영양소도 풍부해 콜레스테롤 완화, 암 예방, 면역력 증진 등에도 탁월한 효능을 자랑합니다. 이에 건강 관리를 위해 히비스커스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관련 제품인 히비스커스차, 환 등도 큰 관심을 끌고있습니다. 그러나 히비스커스차와 같은 시판 제품의 경우 제조 방식에 따라 품질 차이가 극심하기 때문에, 구입 전 품질기준을 토대로 주의 깊게 비교해봐야 합니다. 그럼 임상논문을 참조해 히비스커스의 효능에 대해 알아본 뒤 히비스커스차, 환 등 시중 판매율이 높은 제품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히비스커스효능1)체중 개선

멕시코 베라크루즈대학 카바잘-자라발박사팀의<건조시킨 히비스커스 꽃받침의 에탄올 추출물이 렛트의 지방 흡수 및 배출, 체중 변화에 미치는 영향(2009)>을 참고하면, 실험 쥐를 대상으로 히비스커스 추출물 섭취 여부에 따른 체중의 변화를 관찰한 결과, 미 섭취 군에 비해 히비스커스 섭취 군의 체중이 13.5배나 낮았습니다.

 

히비스커스효능2)콜레스테롤 완화

영양연구학회지에 실린 <히비스커스(로젤)추출물에 따른 성인 남녀의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2007)>에 따르면, 성인 남녀 42명을 대상으로 히비스커스 추출물 섭취에 따른 콜레스테롤 수치 변화를 관찰하는 임상 실험을 진행한 결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평균 14.4%나 감소했습니다.

 

히비스커스효능3)암 예방

미국의 건강정보 전문 포탈 <헬스 라인>을 살펴보면, 인체 위암세포에 히비스커스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투여 전과 비교해 위암세포의 증식이 52%나 억제되었습니다.

 

이처럼 논문을 통해 “히비스커스” 가 다방면으로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히비스커스차, 분말, 환 등의 관련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 중 분말은 가루 날림이 심해 섭취가 불편하고 분말로 건조하는 과정에서 고온의 열을 가하기 때문에 영양소의 손실이 크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어, 분말과 달리 섭취도 간편하고 원물 그대로를 가공한 히비스커스환을 먹어야만 하는데, 앞서도 언급했듯 저마다 품질이 천차만별이고 그 중에는 먹으나 마나한 것들도 많기 때문에 구입 전 품질을 세세하게 비교해봐야 합니다. 그럼 품질 비교 시 참고할 사항을 먼저 알아본 뒤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히비스커스환들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heck Point1) “동결 건조”

환을 제조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열풍건조방식은 원물에 70이상의 열을 가해 건조하는 것으로 고온의 건조과정에서 열에 민감한 영양성분 대부분이 파괴됩니다. 반면, 이를 보완한 “동결건조방식”은 원물을 영하 40이하로 급속 냉각한 뒤 바로 기체로 승화시켜서 열로 인한 영양성분의 손실을 최소화 해줍니다. 관련 논문을 참조해 영양성분이 열에 얼마나 민감한지 살펴보면,

한국식품과학회지에 게재된 <마이크로웨이브 추출 조건에 따른 동결 및 열풍 건조 오미자 추출물의 항산화 활성(2013)>을 참고하면, 열풍 및 동결 건조시킨 오미자의 성분을 비교한 결과, 동결 건조에 비해 열풍 건조 오미자의 총 폴리페놀 함량이 43%가량 낮았으며 항산화 활성은 56%나 낮았습니다.

 

한국식품과학회지에 실린 <건조 방법에 따른 생식 원료의 이화학적 특성 및 기능성 성분의 변화(2006)>에 따르면, 열풍 및 동결 건조시킨 생식 원료의 성분을 조사한 결과, 동결 건조에 비해 열풍 건조 생식 원료의 비타민C 함량이 70%가량 낮았으며 베타카로틴 함량은 72%나 낮았습니다.

 

이처럼 고온에서 영양성분 대부분이 파괴되는데, 영양성분이 파괴되면 활성이 제대로 나타나지 않아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동결건조방식”으로 제조한 히비스커스환을 드셔야 합니다.

 

Check Point2) “미세 분말”

또한, 환 제조 시 분말을 뭉쳐 만들기 때문에 제조과정에서 사용된 분말의 크기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나노과학기술 저널에 기재된 <나노 입자로 만든 인삼추출물의 평가(2009)>에 의하면, 인삼의 일반 분말 및 미세분말의 세포 성장 증진 능력을 비교한 결과, 일반분말에 비해 미세분말의 세포 성장 증진 능력이 1.3배나 높았습니다.

 

또 다른 논문 <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미세 분말의 효과(2012)>를 살펴보면, 포도주박 식이섬유를 미세 분말화 시킨 결과, 표면적이 늘어남에 따라 체내흡수율도 1.5배나 상승했습니다.

 

, 체내흡수율을 비롯한 영양성분의 활성을 고려한다면 일반 분말이 아닌 “미세 분말”로 제조한 히비스커스환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Check Point3) “부형제 사용 여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환은 분말을 뭉쳐 환으로 제조하는 과정에서 분말 간의 결합력을 높이기 위해 점성이 강한 찹쌀이나 전분 등을 부형제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술 개발로 인해 부형제를 사용하지 않고 환을 제조하는 브랜드도 생겨났는데, 이 경우 부형제 대신 그 자리에 영양성분을 더 채워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동일한 조건이라면 영양성분의 함량을 고려해 “부형제를 사용하지 않고” 제조한 환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살펴본 건조 방법, 분말 입자 크기, 부형제 첨가 여부와 같은 품질기준을 바탕으로 시중 판매율이 높은 히비스커스환들을 비교해본 결과, “더작을 비롯한 일부 제품만이 해당 조건을 모두 충족했습니다.

 

지금까지 논문을 참조해 히비스커스의 효능 및 관련제품(히비스커스차, 환 등)품질기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위의 내용이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건강을 위해 히비스커스를 찾은 만큼 품질 비교에 시간을 조금만 투자해본다면, 품질 좋은 제품을 고르는 일도 그리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