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맥주효모환 시중 제품 비교 결과

by 겨울엔 딸기 2019. 3. 15.
반응형




참조 논문:)

1. 효모성분추출물의 탈모치료 효과와 줄기세포활성화제 역할<2014>/김영실_한국산업융합학회지

2. 건조 맥주 효모가 피부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8주간의 치료를 통한 단일 맹검 위약 조절 임상시험<2010>/모리노미야 의과대학

3. 시험관 실험에서의 맥주 효모에 의한 유방암 세포 사멸 유도<2004>/ 찰스 R. 드류의과학 대학

 


맥아를 익혀 만든 맥즙을 발효시킨 맥주효모16종의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한 여러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탈모 개선 및 피부 미용, 항암, 항산화 등에 탁월한 효과를 지녔습니다. 이에 맥주효모먹는법은 물론 맥주효모환, 분말과 같은 관련제품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또한 높은데, 시판 제품의 경우 제조 방식에 따라 품질 차이가 크기 때문에 구입 전 관련 사항을 토대로 주의 깊게 비교해봐야 합니다.

그럼, 먼저 임상논문을 참조해 맥주효모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맥주효모환 등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제품들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맥주효모효능1. 탈모 개선


한국산업융합학회지에 기재된 효모성분추출물의 탈모치료 효과와 줄기세포활성화제 역할[2014]”을 참고하면, 탈모 환자 10명에게 6개월간 맥주효모 추출물을 투여하는 임상실험을 진행한 결과, 모발 성장을 촉진시키는 모낭줄기세포성장인자의 함량이 10배나 증가해 탈모가 개선되었습니다.

 

맥주효모효능2. 피부미용


일본 모리노미야의과대학 히비노박사팀의 건조 맥주 효모가 피부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8주간의 치료를 통한 단일 맹검 위약 조절 임상시험[2010]”을 살펴보면, 32명의 건강한 여성을 대상으로 맥주효모를 복용시키는 임상실험을 진행한 결과, 피부 탄력성 및 수분 함량이 각각 13.3%, 15.4%나 증가했고, 모공은 32.7%나 감소했습니다.

맥주효모효능3. 항암


미국 로스엔젤레스 찰스 R. 드류 의과학대학의 시험관 실험에서의 맥주 효모에 의한 유방암 세포 사멸 유도[2004]”에 따르면, 인체 유방암세포에 맥주효모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 투여 후 4시간이 경과하자 유방암세포의 38%가 자멸했습니다.

 

이렇듯 여러 논문을 통해 맥주효모의 다양한 효능들이 밝혀지면서 맥주효모먹는법부터 맥주효모환, 분말과 같은 관련 제품들까지 큰 관심을 끌고있는데, 분말의 경우 가루 날림이 심해 섭취가 불편하고 분말로 건조하는 과정에서 뜨거운 열을 가하기 때문에 영양성분의 손실이 크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어, 분말과는 달리 섭취도 간편하고 원물 그대로를 가공한 환 제품을 드셔야 합니다. 그러나 앞서도 이야기했듯 시판 제품은 품질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구입 전 품질을 세세하게 비교해봐야 하는데, 우선 이 때 비교해봐야 할 사항에 대해 살펴본 뒤 그 내용을 토대로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맥주효모환들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heck Point1. 건조 방법

환 제조 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열풍 건조는 원물에 70이상의 열을 가해 건조하는 것으로 고온의 건조과정에서 열에 민감한 영양성분 대부분이 파괴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이를 보완한 동결 건조는 원물을 영하 40이하로 급속 냉각한 뒤 바로 기체로 승화시켜서 열로 인해 발생하는 영양성분의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논문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면,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에 게재된 흰 민들레의 부위별 건조 방법에 따른 영양성분 및 항산화 효과 비교[2013]”에 의하면, 열풍 및 동결 건조시킨 흰 민들레의 비타민 함량을 비교한 결과, 동결 건조에 비해 열풍 건조한 흰 민들레의 비타민C 함량이 33%가량 낮았으며 비타민E 함량은 61%나 낮았습니다.

 


한국식품과학회지에 기재된 건조 방법에 따른 아로니아 열수 추출물의 항산화 성분 함량 및 항산화 활성[2014]”에 따르면, 열풍 및 동결 건조 시킨 아로니아의 성분을 비교한 결과, 동결 건조에 비해 열풍 건조한 아로니아의 항산화 활성이 13.5%가량 낮았으며 안토시아닌 함량 또한 2배나 낮았습니다.

 

살펴본 것처럼 고온에서 영양성분 대부분이 파괴되는데, 영양성분이 파괴되면 활성이 제대로 나타나지 않아 먹는 의미가 없는 만큼 반드시 동결 건조시킨 맥주효모환을 드셔야 합니다.

 

Check Point2. 분말 입자 크기

또한, 분말을 뭉쳐 환을 제조하므로 환 제조 시 사용된 분말의 크기도 살펴봐야 합니다.


분자 및 세포독성학회지에 실린 고려 흑홍삼에 대한 나노기술의 적용: 입자 크기의 감소에 의한 용출율 증가에 관하여[2008]”를 살펴보면, 흑홍삼 분말을 미세 분말로 갈아낸 뒤 생체분자양을 측정한 결과,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량이 각각 1.8, 2.4, 2.8배나 증가했습니다.

 


또 다른 논문 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미세분말의 효과[2012]”를 참고하면, 포도주박 식이섬유를 미세 분말화 시킨 결과, 보수력 및 수분유지력이 상승했으며, 체내흡수율도 1.5배나 증가했습니다.

 

이처럼 논문을 통해 분말 입자의 크기가 감소할수록 영양성분의 함량 및 활성(체내흡수율)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양성분의 함량 및 체내흡수율을 고려한다면 일반 분말이 아닌 미세 분말로 제조한 멕주효모환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Check Point3. 부원료(블랙푸드)”

시판중인 대다수의 환 제품은 분말을 뭉치는 과정에서 분말 간의 결합력을 높이기 위해 찹쌀이나 전분과 같이 점성이 강한 물질을 부형제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술 개발로 부형제를 사용하지 않고 환을 제조하는 브랜드도 있는데, 이 경우 부형제 대신 그 자리에 탈모 개선에 효과적인 블랙푸드(어성초, 흑미, 검은콩 등)를 채워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련 논문을 잠깐 살펴보면,

대한피부미용학회지에 실린 수원여자대학교 홍양희교수팀의 어성초를 포함한 천연복합추출물의 C57BL/6 마우스에 대한 발모 효과를 참고하면, 실험 쥐의 피부에 어성초 추출물을 도포한 결과, 모낭 성장 촉진 및 혈액순환 개선으로 인해 발모 속도가 54.6%나 증가했습니다.

 

, 맥주효모의 탈모 개선 효과를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부형제 대신 블랙푸드를 첨가한 환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앞서 살펴본 건조 방법, 분말 입자, 부원료와 같은 품질기준을 바탕으로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맥주효모환들을 비교해본 결과, “더작을 비롯한 일부 제품만이 해당 조건에 부합했습니다.

 

지금까지 맥주효모먹는법 및 맥주효모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살펴본 바와 같이 여러 효능을 지닌 맥주효모를 다양한 맥주효모먹는법 중 맥주효모환을 통해 섭취하려는 만큼 품질 비교에 조금만 시간을 투자한다면, 더욱 품질 좋은 제품으로 효과적인 섭취가 가능할 것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