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차가버섯의효능 임상논문참조[KBS생로병사의비밀]

by 겨울엔 딸기 2019. 3. 14.
반응형

차가버섯의효능 임상논문참조 :)



참조 논문:)

1. 차가버섯 추출물이 소화기계 암세포의 증식 및 Caspase-3 활성에 미치는 영향[2003]_국민대학교_ 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2. 사염화탄소로 유도된 간 손상 동물모델에서 차가버섯 열수 추출물이 면역 조절 기능에 미치는 영향[2010]_건국대학교_한국약용작물학회지

3. 차가버섯(Inonotus obliquus) 추출물로부터 화장품 소재 특성[2017]_하지민 외_한국공업화학회지

 


자작나무에서 기생하는 버섯의 왕 차가버섯 은 베타글루칸, 비타민C, 아연, 칼륨, 마그네숨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암 및 항염, 피부미백, 당뇨 개선, 성인병 예방 등에 탁월한 효능을 자랑합니다.

이에 간편하게 섭취가 가능한 차가버섯환 등의 관련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은데, 시판 제품은 제조 방식에 따라 품질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품질기준을 토대로 주의 깊게 비교해본 뒤 구입 하셔야만 합니다. 우선, 임상논문을 참조해 차가버섯의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차가버섯환 등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제품들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가버섯의효능1. 항암


국민대학교 식품영양학과의 차가버섯 추출물이 소화기계 암세포의 증식 및 Caspase-3 활성에 미치는 영향(2003)”을 참고하면, 위암세포에 차가버섯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위암 세포의 수가 최대 98.9%나 감소했습니다.   

 

차가버섯의효능2. 항염


한국약용작물학회지에 실린 사염화탄소로 유도된 간 손상 동물모델에서 차가버섯 열수 추출물이 면역 조절 기능에 미치는 영향(2010)”을 살펴보면, 간 손상을 유발한 실험 동물에게 차가버섯 추출물을 투여한 뒤 NO(염증유발인자)생성량을 관찰한 결과, 투여 전보다 NO 생성이 36%나 감소했습니다.

 

차가버섯의효능3. 피부미백


한국공업화학회지에 게재된 차가버섯(Inonotus obliquus) 추출물로부터 화장품 소재 특성(2017)”에 의하면, 피부 세포 조직에 차가버섯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피부 색소 침착을 유발하는 멜라닌의 생성이 53%나 감소했습니다.

 

이와 같이 논문을 통해 차가버섯의 다양한 효능들이 밝혀짐에 따라, 차가버섯환, 분말 등의 관련제품도 큰 인기를 끌고있습니다. 그러나 분말의 경우 가루 날림이 심해 섭취가 불편하고 분말로 건조하는 과정에서 고온의 열을 가하기 때문에 영양성분의 손실이 크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어, 분말과 달리 섭취도 간편하고 원물 그대로를 가공한 환을 먹어야 하는데, 앞서 언급했듯 제품별 품질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충분한 품질 비교를 거친 후 구입 하셔야 합니다. 그럼 품질 비교 시 참고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고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차가버섯환들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heck Point 1. 동결 건조

환을 제조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열풍 건조는 원물에 70이상의 열을 가해 건조하는 것으로 고온의 건조과정에서 열에 민감한 영양성분 대부분이 파괴되는 반면, 동결 건조는 원물을 영하 40이하로 급속 냉각한 뒤 바로 기체로 승화시켜서 열에 의한 영양성분의 손실을 최소화 해줍니다. 이와 관련된 논문을 살펴보면,


한국식품과학회지에 실린 마이크로웨이브 추출 조건에 따른 동결 및 열풍건조 오미자 추출물의 항산화 활성(2013)”을 살펴보면, 열풍 및 동결건조시킨 오미자의 성분을 비교한 결과, 동결 건조에 비해 열풍 건조한 오미자의 총 폴리페놀 함량이 43%가량 낮았으며 항산화 활성 역시 56%나 낮았습니다.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에 게재된 흰 민들레의 부위별 건조 방법에 따른 영양성분 및 항산화 효과 비교(2013)”에 의하면, 열풍 및 동결 건조시킨 흰 민들레의 비타민 함량을 비교한 결과, 동결 건조에 비해 열풍 건조한 흰 민들레의 비타민C 함량이 33%가량 낮았으며 비타민E 함량은 61%나 낮았습니다.


살펴본 것처럼 고온에서 영양성분 대부분이 파괴되는데, 영양성분이 파괴되면 활성이 나타나지 않아 먹는 의미가 없는 만큼 반드시 동결 건조한 차가버섯환을 드셔야 합니다.


Check Point 2. 미세 분말

환 제조 시 분말을 뭉쳐 만들기 때문에, 이 때 사용된 분말의 크기도 살펴봐야 합니다.


분자 및 세포독성학회지에 기재된 고려 흑홍삼에 대한 나노기술의 적용: 입자 크기의 감소에 의한 용출율 증가에 관하여(2008)”에 따르면, 흑홍삼 분말을 미세 분말화 시킨 뒤 생체분자의 양을 조사한 결과,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량이 각각 1.3, 1.7, 2.8배나 증가했습니다.

 


또한, 국제식품과학기술지에 실린 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미세분말의 효과(2012)”를 참고하면, 포도주박 식이섬유를 미세분말로 갈아낸 결과, 표면적이 늘어나면서 수분 흡수력 상승했으며 체내흡수율 역시 1.5배나 증가했습니다.

 

따라서 영양성분의 함량 및 체내흡수율을 고려한다면 일반 분말이 아닌 미세 분말로 제조한 차가버섯환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Check Point3. 부형제

시판중인 대다수의 환 제품은 분말을 뭉치는 과정에서 분말 간의 결합력을 높이기 위해 찹쌀이나 전분과 같이 점성이 강한 물질을 부형제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술 개발로 인해 부형제를 사용하지 않고 환을 제조하는 브랜드도 있는데, 이 경우 부형제 대신 그 자리에 영양성분을 더 채워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동일한 조건이라면 영양성분의 함량을 고려해 부형제를 사용하지 않고제조한 환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살펴본 건조 방법, 분말 크기, 부형제 사용여부와 같은 품질기준을 바탕으로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차가버섯환들을 비교해본 결과, “더작등 일부만이 해당 조건을 충족했습니다.

 

지금까지 논문을 참조해 차가버섯의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처럼 다방면으로 효과가 있는 차가버섯을 건강을 위해 찾은 만큼 품질 비교에 조금만 시간을 투자해본다면, 분명 어렵지 않게 좋은 제품을 고를 수 있을 것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