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버섯먹는방법 및 차가버섯효능 :)
참조 논문:)
1. “차가버섯 추출물이 소화기계 암세포의 증식 및 Caspase-3 활성에 미치는 영향”[2003]_국민대학교_ 한국영양학회지
2. “차가버섯(Inonotus obliquus) 추출물로부터 화장품 소재 특성”[2017]_하지민 외_한국공업화학회지
3. “차가버섯 추출물이 Streptozotocin 유발 당뇨 흰쥐에 미치는 영향”[2004]_현대용_충남대학교
러시아 시베리아 일대에서 자생하는 버섯의 왕 “차가버섯” 은 항암 등에 효과적인 베타글루칸을 비롯해 마그네슘, 칼슘, 아연, 비타민C 등의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항암작용 이외에도 피부미백, 당뇨 예방, 면역력 증강 등에 우수한 효능을 자랑합니다. 이에 건강관리를 위해 차가버섯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간편하게 섭취가 가능한 차가버섯환 등의 제품이 인기를 끌고있는데, 시판 제품은 제조 방식에 따라 품질 차이가 크기 때문에 품질기준을 토대로 주의 깊게 비교해본 뒤 구입 하셔야만 합니다.
우선, 임상논문을 참조해 차가버섯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관련제품들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가버섯효능1. “항암”
한국영양학회지에 실린 “차가버섯 추출물이 소화기계 암세포의 증식 및 Caspase-3 활성에 미치는 영향(2003)”을 참고하면, 위암세포(SNU484)에 차가버섯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위암 세포의 수가 최대 98.9%나 감소했습니다.
◇차가버섯효능2. “피부미백”
한국공업화학회지에 게재된 “차가버섯(Inonotus obliquus) 추출물로부터 화장품 소재 특성(2017)”에 따르면, 피부 세포 조직에 차가버섯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피부 색소 침착을 유발하는 멜라닌의 생성이 53%나 감소했습니다.
◇차가버섯효능3. “당뇨 예방”
충남대학교의 “차가버섯 추출물이 Streptozotocin 유발 당뇨 흰쥐에 미치는 영향(2004)”을 살펴보면, 당뇨를 유발한 실험 쥐에게 차가버섯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공복 혈당 수치가 33%나 감소해 당뇨가 개선되었습니다.
이처럼 다수의 논문을 통해 “차가버섯” 이 다방면으로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차가버섯먹는방법부터 차가버섯환, 분말 등의 관련제품까지 차가버섯의 모든 것이 주목을 받고있습니다. 그러나 차가버섯분말의 경우 가루 날림이 비해 섭취가 불편하고 분말로 건조하는 과정에서 고온의 열을 가하므로 영양소의 손실이 크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분말과는 달리 섭취도 간편하고 원물 그대로를 가공한 환 제품을 드셔야 합니다. 하지만 앞서도 언급했듯 제품별 품질이 천차만별이고 또, 그 중에는 먹으나 마나한 것들도 많아서 구입 전 품질 비교는 필수적인데, 이 때 참고할 기준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먼저 살펴본 뒤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차가버섯환들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heck Point1. “동결 건조”
환을 제조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열풍 건조는 원물에 70℃이상의 열을 가해 건조하는 것으로 고온의 건조과정에서 열에 민감한 영양성분 대부분이 파괴됩니다. 반면 이러한 열풍 건조를 보완한 “동결 건조” 는 원물을 영하 40℃이하로 급속 냉각한 뒤 바로 기체로 승화시켜서 열에 의해 발생하는 영양성분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논문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면,
전남대학교의 “건조 방법에 따른 생식 원료의 이화학적 특성 및 기능성 성분의 변화(2006)”에 따르면, 열풍 및 동결 건조시킨 생식 원료의 영양성분 함량을 조사한 결과, 열풍 건조한 생식 원료의 비타민C 및 베타카로틴 함량은 동결 건조에 비해 각각 70%, 72%나 낮았습니다.
또한, 한국식품과학회지에 기재된 “건조 방법에 따른 아로니아 열수 추출물의 항산화 성분 함량 및 항산화 활성[2014]”을 참고하면, 열풍 및 동결 건조 시킨 아로니아의 성분을 비교한 결과, 동결 건조에 비해 열풍 건조한 아로니아의 항산화 활성이 13.5%가량 낮았으며 안토시아닌 함량 또한 2배나 낮았습니다.
살펴본 것처럼 고온에서 영양성분 대부분이 파괴되며, 영양성분이 파괴되면 활성이 제대로 나타나지 않아 먹는 의미가 없는 만큼, 반드시 “동결 건조”를 이용해 제조한 차가버섯환을 드셔야 합니다.
◆Check Point2. “미세 분말”
환 제조 시 분말을 뭉쳐 만들기 때문에, 이 때 사용된 “분말의 크기”도 반드시 살펴봐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 경북대학교 식품공학부 조영제교수는 미세 분쇄 시 영양성분의 함량 및 활성이 증대하므로 입자를 작게 부셔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식물 섭취 방법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다른 논문 “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미세 분말의 효과(2012)”를 참고하면, 포도주박 식이섬유를 미세 분말화 시킨 결과, 표면적이 늘어나면서 체내흡수율도 1.5배나 증가했습니다.
따라서 영양성분의 함량 및 체내흡수율 등을 고려한다면 일반 분말이 아닌 “미세 분말”로 제조한 차가버섯환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Check Point3. “부형제”
시판중인 환 제품의 대다수는 분말을 뭉쳐 환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분말 간의 결합력을 높이기 위해 점성이 강한 찹쌀이나 전분 등을 부형제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술 개발로 부형제를 사용하지 않고 환을 제조하는 브랜드도 있는데, 이 경우 부형제 대신 그 자리에 영양성분을 더 채워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동일한 조건이라면 영양성분의 함량을 고려해 “부형제를 사용하지 않고” 제조한 환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품질기준을 바탕으로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차가버섯환들을 비교해본 결과, “더작”등 일부만이 해당 조건에 부합했습니다.
지금까지 ‘차가버섯먹는방법 및 차가버섯효능’을 주제로 관련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다양한 차가버섯먹는방법 중 차가버섯환을 선택한 만큼 앞선 내용을 토대로 한 품질 비교에 시간을 조금만 투자해본다면, 분명 품질 좋은 제품을 통해 여러 효능들을 제대로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가버섯먹는방법 및 품질 비교 결과?[MBC스페셜] (0) | 2019.03.14 |
---|---|
차가버섯의효능 임상논문참조[KBS생로병사의비밀] (0) | 2019.03.14 |
아로니아즙, 가루 품질비교분석[JTBC팩트체크] (0) | 2019.03.14 |
아로니아먹는법 및 아로니아의효능[SBS잘먹고잘사는법] (0) | 2019.03.14 |
아로니아의효능 임상자료 검토 결과?[EBS명의] (0) | 2019.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