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버섯먹는방법 및 품질 비교 결과? :)
참조 논문:)
1) “차가버섯 추출물이 소화기계 암세포의 증식 및 Caspase-3 활성에 미치는 영향(2003)”/한국영양학회지
2) “차가버섯 추출물의 MMPs 발현 저해 및 HAS-2 발현 증가 효과(2011)”/대한화장품학회지
3) “차가버섯 추출물이 Streptozotocin 유발 당뇨 흰쥐에 미치는 영향(2004)”/충남대학교
‘신이 인간에게 내려준 마지막 선물’이라고도 불리는 “차가버섯” 은 대표적 항암 성분이 베타글루칸이 풍부해 항암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영양성분으로 피부 개선, 혈당 조절, 면역력 증강, 성인병 예방 등의 효능을 지닌 차가버섯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차가버섯환 등의 관련 제품도 인기를 끌고있습니다. 그러나 차가버섯먹는방법이 다양한 것처럼 시판 제품도 다양하기 때문에 제품 구입 시 품질기준을 토대로 품질을 세세하게 비교해봐야 합니다.
먼저, 임상논문을 참조해 차가버섯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차가버섯환 등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제품들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가버섯효능1) “항암”
한국영양학회지에 실린 “차가버섯 추출물이 소화기계 암세포의 증식 및 Caspase-3 활성에 미치는 영향(2003)”에 따르면, 위암세포(SNU484)에 차가버섯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투여 전과 비교해 위암 세포의 수가 최대 98.9%나 감소했습니다.
∇차가버섯효능2) “피부 개선”
대한화장품학회지에 기재된 “차가버섯 추출물의 MMPs 발현 저해 및 HAS-2 발현 증가 효과(2011)”에 의하면, 사람 섬유아세포에 차가버섯 추출물을 투여한 뒤 주름 관련 유전자 MMP-1 발현을 측정한 결과, MMP-1발현이 79%나 감소했습니다.
∇차가버섯효능3) “혈당 조절”
충남대학교 보건학과의 “차가버섯 추출물이 Streptozotocin 유발 당뇨 흰쥐에 미치는 영향(2004)”를 살펴보면, 당뇨를 유발한 실험 쥐에게 차가버섯 추출물을 4주동안 복용시킨 결과, 공복 혈당이 33%나 감소했습니다.
이와 같이 논문을 통해 “차가버섯” 의 여러 효능들이 밝혀지면서 차가버섯분말, 환 등 차가버섯먹는방법에 대해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은데, 분말의 경우 가루 날림이 심해 섭취가 불편하고 분말로 건조하는 과정에서 고온의 열을 가하기 때문에 영양소의 손실이 크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분말과는 달리 섭취도 간편하고 원물 그대로를 가공한 환을 먹어야 하는데,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시판 제품은 저마다 품질 차이가 크기 때문에, 충분한 품질 비교를 거친 후 구입해야만 합니다. 그럼 품질 비교 시 참고할 관련 사항에 대해 알아본 뒤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차가버섯환들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heck Point1) “건조 방법”
일반적으로 환을 제조 시 원물에 70℃이상의 열을 가해 건조하는 열풍건조방식을 사용하는데, 이 경우 고온의 건조과정에서 열에 민감한 영양성분 대부분이 파괴됩니다. 그에 반해, “동결건조방식” 은 원물을 영하 40℃이하로 급속 냉각한 뒤 바로 기체로 승화시켜서 열에 의한 영양성분의 손실을 최소화 해줍니다. 영양성분이 열에 얼마나 민감한지 논문을 통해 살펴보면,
충남대학교의 “건조 방법에 따른 포도가공부산물 품질 특성(2011)”에 의하면, 열풍 및 동결 건조시킨 포도가공부산물의 성분을 비교한 결과, 동결 건조에 비해 열풍 건조한 포도가공부산물의 항산화 활성이 낮았으며 안토시아닌 함량 또한 50%나 낮았습니다.
또 다른 논문 “동결건조 및 열풍건조 방법에 따른 마의 성분과 물리적 성질 변화(1998)”를 참고하면, 열풍건조에 따른 마의 물리적성질변화를 조사한 결과, 열풍건조 후 조단백질함량이 79%, 조섬유함량은 83%나 감소했습니다.
살펴본 것처럼 열에 민감한 영양성분은 고온에서 대부분 파괴되는데, 영양성분이 파괴되면 활성이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 만큼 먹는 의미가 없는 만큼 반드시 “동결건조방식”으로 제조한 차가버섯환을 드셔야 합니다.
√Check Point2) “분말 크기”
분자 및 세포독성학회지에 실린 “고려 흑홍삼에 대한 나노기술의 적용: 입자 크기의 감소에 의한 용출율 증가에 관하여(2008)”에 따르면, 흑홍삼 분말을 미세 분말화 시킨 뒤 생체분자의 양을 측정한 결과,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량이 각각 1.8배, 2.4배, 2.8배나 증가했습니다.
또한, 국제식품과학기술지에 기재된 “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미세 분말의 효과(2012)”를 살펴보면, 포도주박 식이섬유를 미세 분말로 갈아낸 결과, 보수력 및 수분유지력이 증가했으며 체내흡수율도 1.5배나 증가했습니다.
이처럼 논문을 통해 분말 입자의 크기가 감소할수록, 영양성분의 함량 및 활성이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양성분의 함량 및 체내흡수율(활성)을 고려한다면 일반 분말이 아닌 “미세 분말”로 제조한 차가버섯환을 드셔야 합니다.
√Check Point3) “부형제 사용여부”
시판되고 있는 대다수의 환 제품은 분말을 뭉쳐 환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분말 간의 결합력을 높이기 위해 점성이 강한 찹쌀이나 전분 등을 부형제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술 개발로 부형제를 사용하지 않고 환을 제조하는 브랜드도 생겨났는데, 이 경우 부형제자리에 영양성분을 더 채워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동일한 조건이라면 영양성분의 함량을 고려해 “부형제를 사용하지 않고” 제조한 환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살펴본 품질관련사항을 바탕으로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차가버섯환 들을 비교해본 결과, “더작”을 비롯한 일부만이 해당 조건에 부합했습니다.
지금까지 논문을 참조해 차가버섯의 효능에 대해 살펴보고 차가버섯먹는방법도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효능만큼 다양한 차가버섯먹는방법 중 차가버섯환을 선택했으니 품질 비교에 시간을 조금만 투자해 더욱 효과적으로 섭취 하시길 바랍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가버섯환 시중 제품 품질비교[MBC불만제로] (0) | 2019.03.14 |
---|---|
차가버섯분말, 환 품질비교[MBC PD수첩] (0) | 2019.03.14 |
차가버섯의효능 임상논문참조[KBS생로병사의비밀] (0) | 2019.03.14 |
차가버섯먹는방법 및 차가버섯효능[JTBC꿀단지] (0) | 2019.03.14 |
아로니아즙, 가루 품질비교분석[JTBC팩트체크] (0) | 2019.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