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할 땐 식사량을 줄이거나 끼니를 거르게 되다 보니 식욕 억제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고 계속 굶다가 자칫 폭식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또한 음식물 섭취가 줄어들면 자연스럽게 화장실을 가는 횟수도 줄어들고, 영양 불균형으로 인해 변비 증상도 쉽게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다이어터들의 가장 큰 고민이 어떻게 하면 포만감을 유지하면서 적은 양의 식사를 하는지와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유지하는지 입니다. 최근 시중에는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는 여러 제품들이 나와있지만 저마다 원료 및 성분 구성에 상당한 차이가 있고 효과가 없는, 먹으나 마나 한 제품도 수두룩하기 때문에 주의 깊게 비교하고 골라야만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포만감을 주면서 배변 활동을 개선할 수 있는 다이어트보조제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보고 시중에 많이 팔리는 제품들의 품질도 비교해보겠습니다.
첫째. 기능성 인증 여부
둘째. 원료 배합
셋째. 화학부형제 여부
첫째. 기능성 인증 여부
시중에 나와있는 배변 활동 개선 제품은 식약처로부터 장 운동 촉진, 배변 활동 개선 등의 기능을 인증 받은 ‘기능성 제품’과 기능성을 인증 받지 않은 ‘일반 식품’으로 나눌 수 있고 판매되고 있는 제품 대다수는 기능성 인증을 받지 않은 일반 식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식약처로부터 기능성을 인증 받기 위해서는 해당 원료의 기원, 제조방법, 적정 섭취량 설정에 대한 실험, 유해물질에 대한 규격, 안전성에 대한 동물 시험과 효과를 실험하는 임상시험 등 짧게는 2년 길게는 5년이상 오랜 기간에 걸쳐 까다롭고 복잡한 검증을 거쳐야 하는데 기능성 제품은 이러한 절차를 거쳐 체지방 감소 기능성을 증명한 원료로 만든 것입니다.
기능성 제품은 임상시험을 토대로 식약처로부터 배변 활동 원활에 관한 기능성을 인증 받았기 때문에 관련 제품을 선택할 때는 반드시 일반 식품이 아닌 건강기능식품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제품의 유형에 “건강기능식품” 이라고 되어있는 제품을 고르시면 됩니다.
둘째. 원료 배합
다이어트보조제를 고를 때는 원료를 아무렇게나 배합해 각각의 성분이 따로 작용하는 제품이 아닌, 전문가의 연구를 통해 다이어트 목적에 맞게 설계된 제품을 고르셔야 합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할 때 흔히 겪는 여러 증상들을 종합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각 원료들이 균형있게 배합되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한데 하나하나 따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포만감
포만감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원료는 차전자피 식이섬유가 있습니다.
차전자피는 80% 이상이 식이섬유로, 불용성 및 수용성 식이섬유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고 물과 만나면 수분을 흡수하면서 40배 이상 팽창하는 특징을 통해 섭취 시 포만감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2) 배변 활동 촉진
다이어트를 할 때는 식사량을 줄이다보니 영양 불균형이 오기 쉽고 배변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아 배변 활동을 촉진하는 원료도 중요합니다. 앞서 언급한 차전자피 식이섬유는 배변 활동 개선에 기능성을 인증 받은 원료로 배변 빈도를 높이고 배변 시 통증을 줄여주는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자료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Alimentary Pharmacology and Therapeutics. 1995. 9(6): 639-647)
소화기약리학 및 치료학술지에 기재된 논문을 참고하면 배변에 어려움을 겪는 실험 대상자들에게 차전자피 식이섬유를 꾸준히 섭취하게 한 결과, 변의 무게 및 배변 빈도가 증가했으며 배변 시 통증은 감소해 배변 활동이 촉진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지방 축적 억제
또한 자연스럽게 음식 섭취량을 감소시켜 체중 감소에도 도움이 되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이 들어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다이어터들에게 ‘먹으면서도 살을 뺄 수 있다’고 소문나 가장 인기 있는 원료 중 하나로, 통계를 보면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1,000개 이상의 다이어트 제품 중 절반 이상이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을 주요 성분으로 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의 작용 기전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억제해 체지방 축적을 막아주는 것’인데 지방은 물론 탄수화물 섭취가 많은 한국인들에게 꼭 맞는 원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의 효능과 관련된 논문 몇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Current Therapeutic Research. 2003. 64(8): 551-567)
내장지방이 90cm2 이상인 실험 대상자들에게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을 복용하게 한 결과, 실험 12주 후 내장지방이 40% 이상 감소했고 피하지방은 63%, 총 지방량은 무려 78%나 감소하여 지방 축적이 억제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가르시니아 추출물은 식욕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해 식욕 억제에 효과적이며 에너지 대사 능력, 즉 기초 대사량을 높이는 데도 효능이 있습니다.
셋째. 화학부형제 여부
화학부형제는 환, 타블렛(정제)을 만들 때 가루 원료를 뭉치거나 알약을 코팅해 손에 묻지 않도록 첨가하는 화학 성분인데 대표적으로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스(HPMC) 등이 있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길고 어려운 이름을 가진 비슷한 용도의 성분도 많으니 원재료명을 주의 깊게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다이어트보조제를 비롯한 수많은 가공 식품에 쓰이지만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일 뿐 영양성분과는 거리가 먼데다가 허용량 내로 첨가한다고 해도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안전성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또한 화학 성분은 체내에 한 번 들어오면 배출이 쉽지 않기 때문에 애초에 섭취하지 않도록 평소 식품을 고를 때 주의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화학 성분 몇가지에 대해서만 살펴보면 이산화규소는 일회용 김에 들어가는 하얀색 방습제 성분이고 임상의학의를 위한 암 저널(Ca: A Cancer Journal for Clinicians)에는 <이산화규소: 폐 발암물질>을 주제로 한 논문이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특히 캡슐 기제를 만들 때 점도 및 점착성을 높이기 위해 많이 사용되는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스(HPMC)는 유해성 논란이 끊이지 않으며 관련 논문도 계속 발표되고 있는데 관련 자료 하나 보겠습니다.

(출처: 미국영양학협회, 2000)
미국영양학협회 학술지에 기재된 논문에 따르면 HPMC를 과다하게 섭취한 경우 복부 팽만과 복부 경련, 부글거림 등의 위장질환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이 외에 다른 화학부형제 성분들도 부작용 및 유해성이 밝혀진 만큼, 제품의 원재료 및 함량을 잘 보고 해당 성분들이 들어있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전자피 효능 제대로 알고 먹어야 효과적(변비탈출) (0) | 2020.06.15 |
---|---|
자몽 효능 제대로 경험한 후기(feat. 자몽다이어트) (0) | 2020.06.15 |
다이어트 운동(+다이어트보조제 추천) (2) | 2020.05.26 |
기본에 충실한 다이어트 식단으로 효과봤어요 (0) | 2020.05.26 |
식욕억제제 대신 선택한 다이어트음식 (0) | 2020.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