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아로니아즙 효능 및 제품선택기준[SBS잘먹고잘사는법]

by 겨울엔 딸기 2019. 3. 6.
반응형

아로니아즙 효능 및 제품선택기준 :)

 

참조 논문:)

1_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아로니아의 효과<2002>”/Folia Med

2_ 아로니아 추출물의 항비만 활성 증진(2016)”/한국약용작물학회지

3_ 효소 처리한 돈혈 활용 철분분말제제 특성(2016)”/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지

 

대표적인 항산화베리아로니아는 안토시아닌, 루틴, 베타카로틴 등의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당뇨 완화, 비만 개선, 눈 건강, 노화방지 등에 뛰어난 효능을 자랑합니다.

이에 따라 아로니아를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아로니아즙, 주스 등의 관련제품도 인기를 끌고있는데, 이러한 시판 제품의 경우 제조 방식 및 유기농여부에 따라 품질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구입 전 품질기준을 토대로 주의 깊게 비교해봐야 합니다.

우선, 임상 자료를 참조해 아로니아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관련 제품들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로니아효능1_ 항산화

미국 아칸소 아동 영양센터는 100여 가지 항산화 식품 중 아로니아가 가장 뛰어난 항산화 능력을 지녔다고 밝혔으며, 실제 국내 연구 팀이 인체 줄기세포에 아로니아 추출물을 투여하는 실험을 진행한 결과, 수명유전자의 길이를 늘려주는 텔로머레이즈의 활성이 3배나 증가했습니다.

 

아로니아효능2_ 당뇨 완화

Folia Med에 기재된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아로니아의 효과(2002)”를 살펴보면, 41명의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아로니아 주스를 꾸준히 복용시키는 임상 실험을 진행한 결과, 공복혈당이 31%나 감소해 당뇨가 완화되었습니다.

 

아로니아효능3_ 비만 개선

한국약용작물학회지에 실린 아로니아 추출물의 항비만 활성 증진(2016)”에 따르면, 고지방식이를 통해 비만을 유발한 실험 쥐에게 4주간 매일 100ml의 아로니아 추출물을 복용시킨 결과, 체중이 33%나 감소했습니다.

 

[출처_불만제로 158인터넷 건강즙 그 속상한 실체”]

이렇듯 논문을 통해 아로니아 의 다양한 효능들이 밝혀지면서 아로니아즙 등의 관련 제품을 찾는 사람들도 많은데, 시판 제품은 원재료의 상태, 함량, 제조 방식 등에 따라 품질 차이가 극심하기 때문에 구입 전 반드시 세세하게 비교해봐야 합니다. 그럼 품질 비교 시 참고할 기준을 먼저 살펴본 뒤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아로니아즙들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heck Point1_ 저온 추출

일반적으로 즙을 제조하는 방식인 열수 추출은 원물을 뜨거운 물에 끓여 압착하는 것으로, 고온의 추출과정에서 열에 민감한 영양성분 대부분이 파괴됩니다. 영양성분이 열에 어느 정도로 민감한지 논문을 통해 살펴보면,

대한미용학회지에 게재된 저온용출법을 이용한 검은콩, 작약, 녹차 추출물의 두피 개선 효과(2009)”를 살펴보면, 검은콩을 열수 및 저온 추출한 뒤 두피에서의 효능을 비교한 결과, 저온 추출에 비해 열수 추출 검은콩의 항산화력이 2배나 낮았습니다.

 

또한, 한국조리과학회지에 기재된 수용성비타민과 지용성비타민의 가열에 대한 안정성(2002)”에 의하면, 비타민용액을 우유가열살균방법의 살균 온도 및 시간 조건을 참고해 가열한 뒤 비타민C의 파괴율을 측정한 결과, 100℃에서 70%이상이 파괴되었으며 121℃에서는 100% 파괴되었습니다.

 

살펴본 것처럼 고온에서 영양성분 대부분이 파괴되는데 영양성분이 파괴되면 활성이 제대로 나타나지 않아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 반드시 “50이하의 저온에서 추출한 아로니아즙을 드셔야 합니다.

 

Check Point2_ 효소 추출

앞서 살펴본 추출 방식(고온 및 저온)만큼이나 효소 추출 여부에 따라서도 품질 차이가 크기 때문에, 이 부분도 유심히 살펴봐야 하는데, 먼저 효소 추출을 해야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림과 같이 식물 세포의 영양성분(생리활성물질)은 셀룰로오스, 펙틴질 등으로 구성된 단단한 세포벽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따라서 영양성분을 흡수하려면 세포벽 분해효소(셀룰라아제 등)를 이용해 세포벽을 분해해야만 하는데, 인체에는 셀룰라아제가 없어 영양성분이 흡수되지 못하고 그대로 배출되어 버립니다.

반면, 초식동물은 체내에 셀룰라아제가 있어 효소 작용을 통해 세포벽을 분해한 뒤 식물 세포의 영양성분을 온전히 흡수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는 코끼리, 기린과 같은 초식동물들이 풀만 먹고도 육중한 몸집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해를 돕고자 인체를 예로 들면, 위에서 펩신이 단백질을 분해하고 소장에서는 이자액의 리파아제 등의 효소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분해해 융털에서 흡수하는 것처럼 먹는다고 다 흡수되는 것이 아니라 효소 작용을 통해 작게 분해되어야만 흡수가 가능합니다. 더불어 이 과정에서 고분자가 저분자가 되며 흡수율도 월등히 높아집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세포벽 분해 효소의 경우 셀룰라아제는 셀룰로오스만, 펙티나아제는 펙틴질만을 분해할 수 있는 것처럼 각각의 정해진 분해 효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2가지 이상의 복합 효소를 이용해야 분해율을 높여 식물 세포의 영양성분을 온전히 흡수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논문을 몇 개 살펴보면,

계명대학교 정용진연구팀의 표고버섯(Lentinus edodes)의 추출 조건 및 효소 처리에 따른 품질 특성(2006)”에 따르면, 표고버섯추출물에 효소를 첨가한 뒤 유리아미노산의 함량 변화를 관찰한 결과, 효소 처리 후 전체 아미노산 함량이 2배나 증가했습니다.

 

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지에 기재된 효소 처리한 돈혈 활용 철분분말제제 특성(2016)”에 의하면, 단백질 가수분해효소를 이용해 제조한 돈혈 분말 및 시판철분보조제의 체내흡수율을 조사한 결과, 돈혈 분말의 체내흡수율(22.00%)이 시판 철분보조제에 비해 2.9배나 높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식품과학회지에 게재된 탄수화물 가수분해효소 처리가 옥수수 가루의 페놀산과 항산화활성에 미치는 영향(2018)”을 살펴보면, 옥수수가루에 탄수화물 가수분해효소(Ultraflo L)를 처리한 결과, 페룰산 함량이 20.0배나 증가했습니다.

 

이렇듯 분해효소가 없는 우리가 식물 세포의 영양성분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효소 추출한 제품을 먹어야 하는데,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세포벽 구성성분은 각각의 정해진 분해효소가 존재하므로 “2가지 이상의 복합 효소를 이용해 분해율을 높인 제품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Check Point3_ 유기농

[출처_식품의약품안전처 잔류농약제거율 표”]

대다수가 세척을 통해 농약이 완벽하게 제거될거라 생각하는 것과 달리, 세척만으로 농약을 완벽하게 제거할 수는 없었는데, 식약처의 관련 자료를 참조하면 세척 후 채소의 잔류농약제거율은 최대 80%에 그쳤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사용량이 급증한 침투성농약은 식물의 잎, 줄기, 뿌리를 통해 식물 내부 깊숙이 스며들어 일반 농약에 비해 제거가 훨씬 어렵고 잔류 되는 양 또한 어마어마한데, 이러한 잔류농약이 인체에 쌓여 암, 신경 손상, 불임, 치매와 같은 각종 부작용들을 초래하는 만큼 문제는 매우 심각하기 때문에, 아로니아즙 구입 시에도 안전을 고려해 유기농 여부에 각별히 신경 쓰셔야 합니다.

 

위에서 살펴본 추출 방법 및 유기농 여부와 같은 품질기준을 바탕으로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아로니아즙들을 비교해본 결과, “더작등 일부 만이 해당 조건에 부합했습니다.

 

지금까지 논문을 참조해 아로니아즙의 효능과 품질기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앞선 내용이 다소 번거롭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건강을 위해 아로니아를 찾은 만큼 품질 비교에 조금만 시간을 투자해본다면, 분명 어렵지 않게 좋은 제품을 고를 수 있을 것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