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링가효능 임상논문검토 결과? :)
참조 논문:)
1. 모링가 잎 추출물의 항당뇨, 알코올 대사 및 간 보호 활성<2016>_최영주 외_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2. 모링가 추출물에 대한 화장품약리활성 검증<2018>_호서대학교_대한화장품학회지
3. 유방암세포주에서 PMA로 유도된 암세포 침투에 대한 모링가 뿌리 추출물의 억제 효과<2014>_대구가톨릭대학교_한국생명과학회지
세계인이 인정한 생명의 나무 “모링가”는 항염 및 노화방지, 항암 등에 효과적인 미네랄 성분인 셀레늄을 비롯한 영양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앞선 효능들은 물론 혈관 건강, 당뇨 예방, 모발 건강, 성기능 강화 등에도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이에 모링가를 간편하게 섭취하기 위해 모링가환 등의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은데, 시판 제품의 경우 제조 방식에 따라 품질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구입 전 품질을 주의 깊게 비교해봐야 합니다.
우선, 임상논문을 참조해 모링가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모링가환 등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제품들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링가효능1_ “항염”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기재된 “모링가 잎 추출물의 항당뇨, 알코올 대사 및 간 보호 활성(2016)”에 따르면, 면역 세포인 대식세포에 모링가 추출물을 투여한 뒤 염증유발인자(NO)의 활성을 관찰한 결과, NO의 합성이 81.2%나 감소해 염증 반응이 억제되었습니다.
☆모링가효능2_ “노화 방지”
대한화장품학회지에 실린 “모링가 추출물에 대한 화장품약리활성 검증(2018)”을 살펴보면, 피부 세포 조직에 모링가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주름 및 피부 탄력성 손실을 유발하는 Elastase의 활성이 30.8%나 억제되었습니다.
☆모링가효능3_ “항암”
한국생명과학회지에 게재된 “유방암세포주에서 PMA로 유도된 암세포 침투에 대한 모링가 뿌리 추출물의 억제 효과(2014)”를 참고하면, 유방암세포주에 모링가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투여 전과 비교해 암세포침투율이 50%나 감소했습니다.
살펴본 바와 같이 다방면으로 뛰어난 효능을 자랑하는 생명의 나무 “모링가”. 이에 모링가환, 분말 등의 관련제품들도 인기를 끌고있지만, 분말의 경우 가루 날림이 심해 섭취가 불편하고 분말로 건조하는 과정에서 뜨거운 열을 가하기 때문에 영양소의 손실이 크다는 단점이 있어 이보다는 원물 그대로를 가공하고 섭취도 간편한 환을 드셔야 합니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했듯 저마다 품질 차이가 크고 그 중에는 먹으나 마나한 것들도 많으므로 제품 구입 시 품질을 세세하게 비교해봐야 하는데, 먼저 이 때 참고할 품질기준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제품들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heck Point1_ “동결건조”
일반적으로 환을 제조할 때 사용하는 열풍건조방식은 원물에 70℃이상의 열을 가해 건조하는 것으로, 고온의 건조과정에서 열에 민감한 영양성분 대부분이 파괴됩니다. 영양성분이 열에 어느 정도로 민감한지 논문을 참조해 살펴보면,
한국조리과학회지에 실린 “수용성비타민과 지용성비타민의 가열에 대한 안정성(2002)”을 참고하면, 우유가열살균방법의 살균 온도 및 시간 조건을 참고해 비타민용액을 가열한 뒤 비타민C의 파괴율을 조사한 결과, 100℃에서 가열 시 70%이상이 파괴되었으며 121℃에서는 100% 파괴되었습니다.
이 같은 열풍건조방식을 보완한 것이 바로 “동결건조방식”으로, 이는 원물을 영하 40℃이하로 급속 냉각한 뒤 바로 기체로 승화시켜서 열에 의한 영양성분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한국식품과학회지에 기재된 “마이크로웨이브 추출 조건에 따른 동결 및 열풍건조 오미자 추출물의 항산화 활성(2013)”을 살펴보면, 열풍 및 동결건조시킨 오미자의 성분을 비교한 결과, 동결 건조에 비해 열풍 건조한 오미자의 총 폴리페놀 함량이 43% 낮았으며 항산화 활성 또한 56%나 낮았습니다.
또한,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게재된 “동결건조 및 열풍건조 방법에 따른 마의 성분과 물리적 성질 변화(1998)”에 따르면, 열풍건조에 따른 마의 물리적성질변화를 관찰한 결과, 열풍건조 후 조단백질함량이 79%, 조섬유함량은 83%나 감소했습니다.
이처럼 고온에서 영양성분 대부분이 파괴되며, 영양성분이 파괴되면 활성이 나타나지 않아 먹을 필요가 없는 만큼 반드시 “동결건조”한 모링가환을 드셔야 합니다.
★Check Point2_ “미세 분말”
환 제조 시 분말을 뭉쳐 만드므로, “분말의 크기” 또한 살펴봐야 하는데, 이와 관련된 논문 자료를 참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강원대학교의 “원적외선 건조 및 미세분말화에 의한 양파의 물리 이화학적 변화에 관한 연구(2012)”에 의하면, 분말 입자의 크기를 감소시키자 노출되는 면적이 증가하는 등 분말 표면의 구조가 변화하면서 체내흡수율이 증대했습니다.
또 다른 논문 “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미세분말의 효과(2012)”를 살펴보면, 포도주박 식이섬유를 미세분말화 시킨 결과, 표면적이 늘어나면서 수용성이 향상되었고 체내흡수율도 1.5배나 증가했습니다.
즉, 체내흡수율을 고려한다면 일반 분말이 아닌 “미세 분말”로 제조한 환을 드셔야 합니다.
★Check Point3_ “부형제 사용 여부”
시판중인 환 제품의 대다수는 분말을 뭉치는 과정에서 분말 간의 결합력을 높이기 위해 점성이 강한 찹쌀이나 전분 등을 부형제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술 개발로 부형제를 사용하지 않고 환을 제조하는 브랜드도 있는데, 이 경우 부형제 자리를 영양성분으로 더 채워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동일한 조건이라면 영양성분의 함량을 고려해 “부형제를 사용하지 않고 제조한” 환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살펴본 건조 방식, 분말 크기, 부형제 사용 여부와 같은 품질기준을 바탕으로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모링가환들을 비교해본 결과, ‘더작’ 등 일부만이 해당 조건에 부합했습니다.
지금까지 임상논문을 참조해 모링가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처럼 다양한 모링가효능을 모링가환을 통해 느끼려고 하는 만큼 품질 비교에 조금만 시간을 투자한다면, 분명 어렵지 않게 좋은 제품을 고를 수 있을 것입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링가씨앗 효능 및 모링가먹는법[JTBC신인류식품관] (0) | 2019.03.13 |
---|---|
모링가차, 환 효능 및 제품선택기준[JTBC꿀단지] (0) | 2019.03.13 |
노니먹는방법 및 제품품질기준[MBC스페셜] (0) | 2019.03.07 |
유기농노니분말 효능 및 품질기준체크 "KBS생로병사의비밀" (0) | 2019.03.07 |
케일즙, 환 품질기준체크[MBC불만제로] (0) | 2019.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