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도라지배즙효능은?

by 겨울엔 딸기 2019. 2. 18.
반응형



참조 논문

-  Effect of Platycodon grandiflorum A. DC Extract on the Bronthus Diseases Bacteria (도라지 추출액에 따른 기관지 질환 세균에 미치는 효과)<2000>/문혜연 외/ KSBB Journal

-  Antibacterial and anti-inflammatory effects of Platycodon grandiflorum extracts (도라지 추출물의 항균작용 및 항염작용)<2014>/김정/우리말연구

-  Anti-obesity effects of pear pomace extracts (배 박 추출물의 항비만 효과)<2015>/유진/목포대학교

-  Effects of pear ethanol extract on asthma induced by ovalbumin in mice (배 에탄올 추출물이 난황에 의하여 유발된 생쥐의 천식에 미치는 영향)<2012>/부산대학교/대한본초학회지

 

"도라지"는 땅속 가로, 세로, 깊이 반경 1m의 영양성분을 다 흡수해 풍부한 영양소를 자랑하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뿌리에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기관지질환 완화에 효과적이며, "배"는 루테올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호흡기 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자랑합니다. 이밖에도 면역력 강화, 항염, 피부미용 등에 효과적인 도라지와 배는 함께 섭취할 때 그 효능이 더욱 빛을 발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도라지배즙효능 및 도라지배즙, 차 등 관련제품에 대한 관심 또한 높은데, 시판 제품은 제조 방식 등에 따라 제품별 품질이 천차만별이므로 구입 전 품질 사항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먼저 임상논문을 참조해 도라지배즙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제품으로 품질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라지효능(1) 기관지질환 완화

한국생물공학회지에 기재된 <도라지(Platycodon grandiflorum A. DC) 추출액에 따른 기관지 질환 세균에 미치는 효과(2000)>를 참고하면, 기관지질환을 유발하는 세균에 도라지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세균의 증식이 70%나 억제됐습니다.

 

도라지효능(2) 항염

수원여자대학교의 <도라지 추출물의 항균작용 및 항염작용(2014)>에 의하면, 면역세포의 일종인 대식세포에 배 추출물을 투여한 뒤 염증유발물질인 NO의 생성량을 관찰한 결과, 투여 전과 비교해 NO생성이 29.2%나 감소했습니다.

 

 

배효능(1) 항비만

목포대학교의 <배 박 추출물의 항비만 효과(2015)>에 따르면, 고지방식이를 통해 비만을 유도한 실험 동물에게 배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 투여 전과 비교해 지방세포 사멸률이 3배나 증가했습니다.

 

배효능(2) 천식 개선

부산대학교의 < 배 에탄올 추출물이 난황에 의하여 유발된 생쥐의 천식에 미치는 영향 (2012)>을 살펴보면, 천식을 유발한 실험 쥐에게 배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천식 악화의 원인인 Ig E항체가 43%나 감소했습니다.

 

이처럼 다수의 논문을 통해 다양한 도라지배즙효능들이 밝혀지면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도라지배즙, 차 등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앞서도 언급했듯 저마다 품질 차이가 크고 그중에는 먹으나 마나한 것들도 많으므로 구입 전 반드시 품질을 하나하나 따져봐야 합니다. 그럼 시중 판매율이 가장 높은 도라지배즙을 기준으로 따져봐야 할 품질사항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heck Point(1) 제조방식

일반적으로 즙을 제조할 때 이용하는 추출액방식은 원재료를 물에 장시간 달여내는 것으로, 추출과정에서 물에 녹는 수용성 성분만이 추출되고 달이고 남은 부산물에 포함된 지용성 성분은 버려지게 됩니다.

<차 찌꺼기에는 영양이 듬뿍>을 참고하면, 차를 우릴 때 물을 이용하기 때문에 물에 녹은 수용성성분만이 우려지고 지용성성분은 부산물과 함께 버려지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녹차의 경우 베타카로틴, 단백질,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가 포함된 지용성성분은 수용성성분의 두 배 이상에 달하는 70%의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국립축산과학원의 <홍삼박 사료와 닭의 생산성>연구 자료에 따르면, 홍삼을 물에 달이고 남은 부산물을 닭의 사료에 섞어 먹인 결과 , 산란율은 6%나 증가했으며 면역 활성 또한 36%나 증가했습니다.

 

홍삼박 연구 자료를 비롯한 다수의 논문을 통해 물에 달이고 버려지는 부산물에 상당량의 영양성분이 남아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와 관련된 <채소부산물을 이용한 생리활성농축물 및 식이섬유의 제조기술개발(2004)>에 의하면, 발암물질 투여를 통해 간암을 유발한 실험 쥐에게 양배추 부산물을 음수로 복용시킨 결과, 간암 발생률이 35%나 감소했습니다. 

 

이와 같이 지용성성분을 얻을 수 없다는 단점을 지닌 추출액방식을 보완한 분말액방식은 도라지와 배를 껍질까지 통째로 갈아내 수용성성분은 물론 지용성성분까지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수용성성분뿐만 아니라 지용성성분까지 얻기 위해서는 분말액방식으로 제조한 제품을 드셔야 합니다.

 

◈Check Point(2) 미세분말

두 번째로 도라지배즙 제조 시 도라지와 배의 미세분말을 사용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나노과학기술저널의 <나노 입자로 만든 인삼추출분말의 평가(2009)>에 의하면, 미세분말화한 인삼의 세포성장증진능력을 관찰한 결과, 일반 분말에 비해 세포성장증진능력이 1.3배나 높았습니다.  

 

또 다른 논문 <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미세분말의 효과(2012)>를 살펴보면, 포도주박 식이섬유를 미세분말화한 결과, 분말의 미세화로 인해 물과 접촉하는 표면적이 증가함에 따라 체내 흡수율 또한 1.5배나 증가했습니다.

 

따라서 영양성분의 체내흡수율을 고려한다면 미세분말로 제조한 제품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Check Point(3) 유기농

인체에 쌓인 농약은 우울증, ADHD, 당뇨, 천식, 유산, 불임, 각종 암 등 여러 부작용을 유발합니다.

흔히 농약이 세척을 통해 완벽하게 제거될거라 생각하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잔류 농약 제거율 표>를 참조하면, 세척을 통해서도 잔류 농약 제거율이 최대 80%에 그쳤습니다. 게다가 최근 들어 사용량이 급증한 침투성농약은 식물의 잎, 줄기, 뿌리 등을 통해 내부로 깊숙이 스며들어 농약 제거가 더욱 어렵기 때문에, 농약부작용의 위험에서 벗어난 안전한 식품섭취를 위해서는 유기농제품을 선택해야만 합니다.

 

앞서 살펴본 품질기준을 바탕으로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도라지배즙들을 비교해본 결과, ‘더작을 포함한 일부제품만이 해당 조건에 부합했습니다.

 

함께 섭취할 때 그 효능이 더욱 빛을 발하는 도라지

조금은 번거롭더라도 건강을 위해 도라지와 배를 섭취하는 만큼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다 보면, 분명 어렵지않게 좋은 제품을 고를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도라지배즙효능 논문 참조 및 품질기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카메라렌즈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유명브랜드의 제품들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