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차가버섯효능 임상자료참조[KBS생로병사의비밀]

by 겨울엔 딸기 2019. 3. 14.
반응형

차가버섯효능 임상자료참조 :)



참조 논문 :)

1. 차가버섯 추출물이 소화기계 암세포의 증식 및 Caspase-3 활성에 미치는 영향[2003]_국민대학교_ 한국영양학회지

2. 차가버섯(Inonotus obliquus) 추출물로부터 화장품 소재 특성[2017]_ 신라대학교 바이오과학과_한국공업화학회지

3. 차가버섯 추출물이 Streptozotocin 유발 당뇨 흰쥐에 미치는 영향[2004]_현대용_충남대학교

 


러시아 캄차카지역의 자작나무 숲에서 자라는 차가버섯은 자작나무 속 생리활성물질을 10여년 이상 흡수해 풍부한 영양성분을 자랑하며 피부미백, 항암, 혈당 조절, 항염 등에 뛰어난 효과를 지녔습니다. 이에 간편하게 섭취가 가능한 차가버섯환 등의 관련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지만, 시판 제품은 제조 방식에 따라 품질 차이가 크기 때문에, 품질기준을 토대로 충분한 비교를 거친 후에 구입 하셔야만 합니다.

그럼, 임상 자료를 참조해 차가버섯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차가버섯환 등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제품들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가버섯효능(1) 피부미백


신라대학교 바이오과학과의 <차가버섯(Inonotus obliquus) 추출물로부터 화장품 소재 특성(2017)>을 참고하면, 피부 세포 조직에 차가버섯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피부 색소 침착을 유발하는 멜라닌의 생성이 53%나 감소했습니다.

 

차가버섯효능(2) 항암


국민대학교의 <차가버섯 추출물이 소화기계 암세포의 증식 및 Caspase-3 활성에 미치는 영향(2003)>을 살펴보면, 위암세포(SNU484)에 차가버섯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위암 세포의 수가 최대 98.9%나 감소했습니다.   

 

차가버섯효능(3) 혈당 조절


충남대학교 보건학과의 <차가버섯 추출물이 Streptozotocin 유발 당뇨 흰쥐에 미치는 영향(2004)>에 의하면, 당뇨를 유발한 실험 쥐에게 차가버섯 추출물을 4주동안 복용시키는 임상실험을 진행한 결과, 복용 전보다 공복 혈당이 33%나 감소했습니다.

 

이렇듯 다수의 논문을 통해 차가버섯의 다양한 효능들이 밝혀지면서 관련 제품인 차가버섯환, 분말 등을 섭취하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분말의 경우 가루 날림이 심해 섭취가 불편하고 분말로 건조하는 과정에서 뜨거운 열을 가하기 때문에 영양성분의 손실이 크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어, 이보다는 분말과 달리 섭취도 간편하고 원물 그대로를 가공한 환을 드셔야 합니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시판 제품은 저마다 품질이 천차만별일 뿐만 아니라 그 중에는 먹으나 마나한 것들도 상당수에 달하기 때문에 구입 전 품질을 세세하게 비교해봐야 하는데, 우선 이 때 참고할 관련사항에 대해 살펴본 뒤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차가버섯환들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HECK POINT(1) 동결 건조

환을 제조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열풍 건조는 원물에 70이상의 열을 가해 건조하는 것으로, 고온의 건조과정에서 열에 민감한 영양성분 대부분이 파괴됩니다. 반면, 이를 보완한 동결 건조는 원물을 영하 40이하로 급속 냉각한 뒤 바로 기체로 승화시켜서 열로 인해 발생하는 영양성분의 손실을 최소화 해줍니다. 관련 논문을 참조해 자세히 살펴보면,


대한영양사협회학술지에 실린 <흰 민들레의 부위별 건조 방법에 따른 영양성분 및 항산화 효과 비교(2013)>에 따르면, 열풍 및 동결 건조시킨 흰 민들레의 비타민 함량을 조사한 결과, 동결 건조에 비해 열풍 건조한 흰 민들레의 비타민C 함량이 33%가량 낮았으며 비타민E 함량은 61%나 낮았습니다.

 


한국식품과학회지에 게재된 <건조 방법에 따른 아로니아 열수 추출물의 항산화 성분 함량 및 항산화 활성(2014)>에 의하면, 열풍 및 동결 건조 시킨 아로니아의 성분을 비교한 결과, 동결 건조에 비해 열풍 건조한 아로니아의 항산화 활성이 13.5%가량 낮았으며 안토시아닌 함량 역시 2배나 낮았습니다.

 

살펴본 것처럼 고온에서 영양성분 대부분이 파괴되는데, 영양성분이 파괴되면 활성이 제대로 나타나지 않아 먹는 의미가 없는 만큼 반드시 동결 건조방식으로 제조한 차가버섯환을 드셔야 합니다.

 

CHECK POINT(2) 미세 분말

환 제조 시 분말을 뭉쳐 만들기 때문에, 이 때 사용된 차가버섯분말의 크기도 살펴봐야 합니다.


나노과학기술 저널에 기재된 <나노 입자로 만든 인삼추출물의 평가(2009)>를 살펴보면, 인삼의 일반분말과 미세분말의 세포 성장 증진 능력을 비교한 결과, 일반분말에 비해 미세분말의 세포 성장 증진 능력이 1.3배나 높았습니다.

 


또한, 국제식품과학기술지에 실린 <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미세 분말의 효과(2012)>에 의하면, 포도주박 식이섬유를 미세분말화 시킨 결과, 보수력과 수분유지력이 높아졌으며 체내흡수율도 1.5배나 증가했습니다.

 

, 체내흡수율을 비롯한 영양성분의 활성을 고려한다면 일반 분말이 아닌 미세 분말로 제조한 차가버섯환을 드셔야 합니다.

 

CHECK POINT(3) 부형제

시판되고 있는 대다수의 환 제품은 분말을 뭉치는 과정에서 분말 간의 결합력을 높이기 위해 점성이 강한 전분이나 찹쌀 등을 부형제로 첨가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술 개발로 부형제를 첨가하지 않고 환을 제조하는 브랜드도 생겨났는데, 이 경우 부형제 자리에 영양성분을 더 채워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동일한 조건이라면 영양성분의 함량을 고려해 부형제를 첨가하지 않고제조한 환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살펴본 품질관련사항을 바탕으로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차가버섯환 들을 비교해본 결과, “더작을 비롯한 일부 제품만이 해당 조건에 부합했습니다.

 

지금까지 임상 자료를 참조해 차가버섯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렇듯 다양한 효능을 지닌 차가버섯을 건강을 위해 찾은 만큼 위의 사항을 토대로 한 품질 비교에 시간을 조금만 투자해본다면, 분명 어렵지 않게 좋은 제품을 고를 수 있을 것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