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조 논문 :)
1) <청국장에서 얻은 Isoflavone의 MDA-MB-453세포에서 항암효과 및 관련 기전>/2014/대한약학회지
2) <청국장의 항염증 및 장점막 투과성 개선 효과>/2012/대한한방비만학회지
3) <고콜레스테롤 함유 청국장 식이 섭취가 흰쥐의 지질 대사에 미치는 영향>/2006/한국생명과학회지
콩을 바실루스균으로 발효 시켜 만든 “청국장”은 식이섬유, 사포닌, 이소플라본 등의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암 및 항염, 다이어트, 혈관 건강, 간기능 개선 등에 우수한 효능을 자랑합니다. 이에 청국장 섭취를 통해 건강을 관리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청국장환과 같은 관련 제품들도 큰 인기를 끌고있지만, 시판 제품은 제조 방식에 따라 품질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품질기준을 토대로 주의 깊게 비교해본 뒤 구입 하셔야만 합니다.
그럼 임상논문을 참조해 청국장효능에 대해 알아본 뒤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관련제품들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국장효능[1] 항암
숙명여자대학교 약학대학의 <청국장에서 얻은 Isoflavone의 MDA-MB-453세포에서 항암효과 및 관련 기전(2014)>에 따르면, 유방암세포주(MDA-MB-453)에 청국장 추출물(이소플라본)을 처리한 결과, 암세포의 증식이 66.6%나 억제되었습니다.
◆청국장효능[2] 항염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의 <청국장의 항염증 및 장점막 투과성 개선 효과(2012)>에 의하면, RAW 264.7 세포에 LPS를 첨가해 염증을 유발한 뒤 청국장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NO(염증유발인자)의 농도가 50.3%나 낮아졌습니다.
◆청국장효능[3] 다이어트
신라대학교의 <고콜레스테롤 함유 청국장 식이 섭취가 흰쥐의 지질 대사에 미치는 영향(2006)>을 참고하면, 4주간 청국장식이로 사육한 실험 쥐의 체중을 관찰한 결과, 체중이 5%나 감소했습니다.
이렇듯 논문을 통해 다방면으로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청국장을 청국장환, 분말 등으로 섭취하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청국장분말의 경우 가루 날림이 심해 섭취가 불편하고 분말로 건조하는 과정에서 고온의 열을 가하기 때문에 영양소의 손실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분말과 달리 섭취도 간편하고 원물 그대로를 가공해 영양소의 손실도 방지한 청국장환을 먹어야만 하는데, 앞서도 언급했듯 저마다 품질 차이가 극심하기 때문에, 구입 전 관련 사항을 토대로 세세하게 비교해봐야 합니다. 그럼 관련 논문을 참조해 품질기준을 알아본 뒤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청국장환들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heck Point[1] 건조 방법
일반적으로 환을 제조할 때 사용하는 열풍 건조는 원물에 70℃이상의 열을 가해 건조하는 것으로, 고온의 건조과정에서 열에 민감한 영양성분 대부분이 파괴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그에 반해 이를 보완한 “동결 건조”는 원물을 영하 40℃이하로 급속 냉각한 뒤 바로 기체로 승화시켜서 열로 인해 발생하는 영양성분의 손실을 최소화 해줍니다. 이와 관련된 논문을 몇 개 살펴보면,
한국식품과학회지에 실린 <마이크로웨이브 추출 조건에 따른 동결 및 열풍건조 오미자 추출물의 항산화 활성(2013)>에 따르면, 열풍 및 동결건조시킨 오미자의 성분을 비교한 결과, 동결 건조에 비해 열풍 건조한 오미자의 총 폴리페놀 함량이 43%가량 낮았으며 항산화 활성은 56%나 낮았습니다.
또 다른 논문 <건조 방법에 따른 생식 원료의 이화학적 특성 및 기능성 성분의 변화(2006)>를 살펴보면, 열풍 및 동결 건조시킨 생식 원료의 영양성분 함량을 조사한 결과, 동결 건조에 비해 열풍 건조한 생식 원료의 비타민C, 베타카로틴 함량이 각각 70%, 72%나 낮았습니다.
이처럼 고온에서 영양성분 대부분이 파괴되는데, 영양성분이 파괴되면 활성 또한 제대로 나타나지 않아 먹을 필요가 없는 만큼 반드시 “동결 건조”방식으로 제조한 청국장환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Check Point[2] 분말 입자 크기
환 제조 시 분말을 뭉쳐 만들기 때문에, 제조과정에서 사용된 “분말의 크기”도 살펴봐야 합니다.
나노과학기술 저널에 기재된 <나노 입자로 만든 인삼추출물의 평가(2009)>에 의하면, 인삼의 일반 분말 및 미세 분말의 세포 성장 증진 능력을 비교한 결과, 일반분말에 비해 미세분말의 세포 성장 증진 능력이 1.3배나 높았습니다.
또 다른 논문 <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미세 분말의 효과(2012)>를 참고하면, 포도주박 식이섬유를 미세 분말화 시킨 결과, 보수력과 수분유지력이 높아졌으며 체내흡수율은 1.5배나 증가했습니다.
즉, 체내흡수율 등 영양성분의 활성을 고려한다면 일반 분말이 아닌 “미세 분말”로 제조한 청국장환을 드셔야 합니다.
#Check Point[3] 부형제 첨가 여부
시판중인 대다수의 환은 분말을 뭉쳐 환으로 제조하는 과정에서 분말 간의 결합력을 높이기 위해 점성이 강한 찹쌀, 전분 등을 부형제로 첨가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술 개발로 인해 부형제를 첨가하지 않고 환을 제조하는 브랜드도 생겨났으며, 이 경우 부형제 대신 그 자리에 영양성분을 더 채워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동일한 조건이라면 영양성분의 함량을 고려해 “부형제를 첨가하지 않고” 제조한 환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살펴본 품질 관련 사항을 바탕으로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청국장환들을 비교해본 결과, “더작”등 일부만이 해당 조건을 모두 충족시켰습니다.
지금까지 임상논문을 참조해 청국장환의 효능 및 품질기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위의 내용들이 조금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건강을 위해 청국장을 찾은 만큼 조금만 시간을 투자해 품질을 비교해본다면, 분명 어렵지 않게 품질 좋은 제품을 고를 수 있을 것입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로니아먹는법, 품질 좋은 제품 고르는 법 (0) | 2019.06.03 |
---|---|
청국장가루효능 임상논문 파헤치기 (0) | 2019.05.31 |
차가버섯분말, 환 품질 전격 비교 (0) | 2019.05.31 |
히비스커스분말, 환 품질 전격 비교 (0) | 2019.05.30 |
자색양파즙효능 총정리 (0) | 2019.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