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미세먼지 특허 유산균 " 프로바이오틱스 HY2782 "

by 겨울엔 딸기 2019. 12. 16.
반응형

 

심각한 대기 문제로 자리잡은 미세먼지.

이로 인해 출퇴근 길에 마스크를 착용한 사람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크게 좋음/보통/나쁨/매우 나쁨으로 나뉘지만, 우리나라 기준 미세먼지 보통이어도  WHO(세계보건기구)기준 권고치는 이미 초과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때문에, 미세먼지가 보통인 날에도 어지럼증, 두통, 목이 칼칼한 증상들이 동반되기도 하는데요, 나아가 더 큰 문제는 이러한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굉장한 악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에요.

 

대표적으로 몇 가지만 알아보면, 미세먼지는 (눈)-안구 가려움증 혹은 염증을 유발하며, (폐)-염증을 유발하고, 기침과 천식 악화, 그리고 (뇌)-혈전을 만들고 세포를 손상시켜 뇌졸중 및 치매를 유발합니다.

뿐만 아니라, 자궁에서도 태반의 혈액순환을 저하하기 때문에, 태아에 영양공급을 방해. 이로 인해 태아는 성장 저하 및 출생 후 뇌 신경 발달 저하로 인한 지능 저하 문제까지 겪게 됩니다.

 

즉, 미세먼지는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우리 모두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미세먼지가 심각한 대기 문제로 자리 잡으면서 국가적/개인적으로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독성 예방과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생활습관을 실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으로써 대두되고 있습니다. MBN뉴스 등 다양한 매스컴에서는 유산균을 비롯해 문어, 바지락 등이 미세먼지 독성 예방 및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는데요,

 

특히 이 중 유산균은 미세먼지 협약에서 미세먼지 독성 보호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공식적으로 확인되기도 했습니다.

유산균은 흔히 프로바이오틱스라고 불리우는데요,

이 같은 유산균은 장내 환경을 이롭게 만들어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마트나 편의점에서도 요구르트, 유제품 등 유산균이 함유된 제품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흔히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장 기능 개선을 비롯해 면역력 강화, 알레르기 질환 도움, 위장관계 질환 개선, 항암 작용 등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다양한 면역 관련 질환들이 급속도로 증가함에 따라 프로바이오틱스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된 결과라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위에 좋은 유산균, 피부 미용, 체지방 감소에서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간 프로바이오틱스 연구는 결국 우리나라의 심각한 대기 문제인 미세먼지의 독성을 저감하는 핵심 key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미세먼지 독성에 대한 보호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hy2782”가 바로 그것인데요,

락토바실러스 카제이 HY2782, 즉 hy2782는 미세먼지 독성에 대한 보호 효과가 확인된 특허유산균으로

이는 한국야쿠르트와 카이스트의 유산균 공동연구 중 발견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연구는 1mm에 불과한 크기지만, 유전자 중 약 40%가 인간에게 보존되어 있어 인체 실험이 불가능한 경우 대체제로 사용되고 있는 예쁜꼬마선충을 사용해 진행되었는데요,

실험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예쁜꼬마선충에 미세먼지를 투여했을 때 미세먼지의 독성으로 인해 벌레의 생장 및 산란 능력이 감소한 반면, hy2782를 동시 투여했을 때는 위와 같은 현상이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이를 근거로 한국야쿠르트의 hy2782 유산균은 미세먼지 독성 보호 효능을 입증했습니다.

사실, 한국야쿠르트는 1976년 식품업계 최초로 중앙연구소를 설립 후 지금까지 꾸준히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에 대한 연구를 이어오고 있는데요, 무려 4,500여 종의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유산균을 개발 중에 있고 시장 점유율 역시 40%이상에 달하는 걸 보면, 어쩌면 당연한 결과였다는 생각이 들어요.

 

 

※ 이 포스팅은 한국 야쿠르트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728x90